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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공부

게임기획자 제대로 알아보기

 

 

요즘 모바일 게임과 PC게임

다양한 게임들이 넘쳐 나고 있지요?

 

 

이런 게임을 가장 먼저 스토리부터 캐릭터 설정, 전투, 아이템, 상점, 다양한 퀘스트 등등

 

게임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설정하는일을 하는것이 게임기획자가 하는 일이에요

 

 

게임기획자가 되고싶어 하는 분들을 위해

게임기획자의 다양한 파트들과 하는일에 대해 자세하게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설정기획파트입니다

 

플랫폼을 결정하고 게임의 장르, 소재, 시놉시스 , 세계관, 캐릭터 몬스터, 아이템 등등

 

게임에 필요한 요소들을 기획하는 분야에요

 

 

 

 

 

다음은 시스템기획파트에요

 

시스템 기획파트에서는 게임기획자들이 게임의 전투시스템, 라이프시스템, 퀘스트진행방식, 파티 등등

전체적인 게임이 어떻게 진행되는가에 대한 부분들을

결정하는 분야라고 보시면 되요

 

 

 

 

 

 

레벨디자인 기획 파트

 

게임기획자가 기획하는 분야 중게 가장 광범위한 부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게임의 흥미, 난이도에 미치는 전반적인 모든 레벨을 기획하고 결정하는 파트

이게 무슨 말이지? 싶으시죠 ㅎㅎ

 

 

RPG 게임같은 경우 캐릭터가 레벨업하는 수치, 아이템 별 능력치, 스킬 수치 등등이 레벨디자인에 속하는 부분이고

애니팡 처럼 스테이지 달성을 하는 게임의 경우 스테이지 별 맵 모양, 아이템 등장 등등 또한 레벨디자인에 속하는 부분이죠

 

 

 

 

밸런스기획파트에서는 게임기획자들이 게임에 전체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들의 밸런스를 맞추게 되요

 

얘를 들어 RPG게임에서 어느 한종족만 너무 쌔면 그 종족으로 유저가 몰리게 되겠죠?

 

이런 부분이 발생 되지 않도록 캐릭터별 밸런스를 맞추는게 게임기획자들이 하는 부분이에요

 

 

유료화기획파트

 

게임기획자가 게임을 기획함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 이죠

 

게임의 흥미도를 유발해서 유저들을 모으는것도 중요하지만 어떤 방식으로 상업성을 끌어낼지 또한 중요한 부분이 되기때문이에요^^

 

 

부분유료화, 타이틀 또는 IP 1회성 구매방식 등

 

 

게임마다 유료화트렌드는 바뀌기때문에 게임기획자는 이부분을 잘 파악해야만 해요!!

 

 

 

수치디자인파트

 

 

게임에 적용되는 모든 데이터 값과 각종 시스템의 데이터값을 설정

 

엑셀, 데이터베이스 등을 다루는 파트랍니다

 

 

스킬을 예로들면  이 스킬의 쿨타임은 몇오인지 타격범위는 어떻게 되는지 , 피해수치, MP소모량 1회 사용시 타격횟수 등등등

 

스킬 하나에도 다양한 수치가 사용되죠

 

이러한 수치까지도 모두 게임기획자가 설정을 한답니다!

 

 

 

<SBS게임아카데미 학생 포트폴리오>

 

 

과거에는 게임 기획파트를 프로그래머가 해왔었는데요

게임 종류가 다양해지고 상업적 규모가 커지면서

 

전략적으로 게임을 개발할 필요가 높아짐에 따라

 

 

전문 게임기획자 인력을 많이 필요로 하고 있답니다

 

 

 

 

 

 

 

그리고 게임기획자를 준비하는 학생들의 수요도 늘어나면서

 

제대로 된 포트폴리오를 요구하는 회사들이 많아졌어요

 

그리고 포트폴리오 또한 기존게임 역기획서, 새로온 컨텐츠 기획서 등

 

요구하는 포트폴리오의 수준과 수량또한 올라갔구요!

 

 

 

그렇기 때문에 게임기획자로 게임회사에 취업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배우시고

 

퀄리티 높은 포트폴리오를 준비하셔야 한답니다!

 

 

 

 

갈수록 취업이 참 쉽지 않죠?

 

 

 

 

질 높은 교육 커리큘럼과 국비지원 교육까지 진행하고있고

 강사님들 스펙또한 어마어마하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꼼꼼하게 챙겨주는 제가 멘토로 있다구요!

 

 

망설이지 말고 드루와 드루와~